개발개요

오늘날 4차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한 드론의 활용은 산업전반에 걸쳐 효율을 극대화 해주고 우리의 일상 생활에도 깊숙히 파고들어 인류에게 문명의 진화와 혜택을 가져다 주었고, 이제 변화의 중심에서 새로운 성장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나 드론 비행 관련 법적인 규제와 드론의 식별문제, 드론의 비행 항로 문제 등에 봉착하며 드론 산업 성장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드론비행 관련 법규는  세계 각 국이 자국의  드론 산업발전을 위해 경쟁적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풀고 있는 실정이며, 우리나라 또한 국가 드론 산업의 발전을 위해  대통령까지 나서서  풀라고 하는 규제이기도 합니다.


드론식별모듈은 이러한 드론의 제도적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효과적인 드론 활용을 통해 드론 산업 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 입니다.

실제로  드론식별모듈은  탁승호 박사님께서  2017년  ISO에 국제표준 기술로  제안하여  2017년 4월 27일 "ISO 국제표준 기술"로  채택되는 국가적인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개발내용

드론식별모듈은 드론비행규제 문제를 해결할 획기적인 원천기술로서 드론식별체계와 드론비행예약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드론식별체계는 드론의 소유자가 스마트폰의 유심(USIM)처럼 드론식별모듈인 DIM(Drone Identification Module)칩을 꽂아 기체를 식별토록 한 방식으로 관제  당국이 비행 중인 드론을 식별해 낼 수 있도록 하여 드론의 "식별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또한 드론비행예약시스템을 탑재하여 드론에 DIM칩을 꽂고 비행 라이센스를 발급받아 자유비행구역과 비행제한구역을 설정하여 드론의  비행가능구역과 비행제한구역을  예약하여 비행하는 시스템으로서 "드론의 비행 항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요약하면  드론식별모듈은  비행중인 드론을  식별하여 미확인 된 드론을 구분하여 관제함으로써 드론의 "식별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개발하였고 드론비행예약시스템은 드론의 비행 항로를 사전에 설정해 놓고 비행중인 드론이 비행제한구역을 피해 예약한 목적지로 비행할 수 있도록 제어해 주어 "드론의 비행 항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드론식별모듈 드론비행규제를 풀 수 있는 세계적인 기술로서  2018년 12월경 상용화 될 예정이며 미래에 드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젼

드론식별모듈은 그동안 드론 산업 발전을 저해해 왔던 드론비행규제를 푸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그에 따라 드론 산업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급속히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드론의 수요 또한 급증하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따라서 향후 생산되는 드론은 세계 어느 곳에서 생산되든 생산되는 드론이 우리의 원천기술인 드론식별모듈 DIM칩을  삽입하고 세계의 하늘을 비행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